[논문근거] 엄나무 엄나무순 효능 먹는법 부작용 가격 구입방법
4월 봄이 시작되면 전국에 자생하는 두릅과 엄나무순(개두릅)을 채취하고, 삼겹살과 같이 쌈을 곁들이거나 살짝 데쳐 초고추장에 반찬으로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다 보니 가격이 많이 비싸서 못 드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산간지역에서는 엄나무가 집 앞에 있으면 악귀를 쫓아낸다는 민간 신앙도 있어서, 흔히 식재하는 나무이기도 합니다. 강원도에도 집집 마다 엄나무를 키우며 봄철 새순을 따서 먹곤 합니다. 그렇다면 엄나무는 어떤 효능이 있고, 어떻게 먹는 것인지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자료가 아닌, 논문만을 근거로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엄나무의 특징
엄나무(Kalopanax pictus)는 두릅나무과(Araliaceas)에 속하며 갯두릅나무라고도 부릅니다. 민간에서는 음나무, 개두릅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수피는 해동피라고 해서 한약재로 유용하게 쓰입니다.
엄나무는 낙엽활엽교목으로 군집성은 적으며, 한국, 중국, 일본 등 동북아시아에 주로 분포합니다.
우리나라의 산야에서 자생하거나 집 근처에 재배되는 엄나무의 햇순은 식물의 떫은 맛을 나타내는 탄닌,사포닌 등 유용 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엄나무순은 특히 새 순 중에서도 선호도가 높아서, 가격대가 높은 편입니다.
엄나무에는 kalopanaxsaponin과 페놀성 화합물인 liriodendrin, syringin, chlorogenic acid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엄나무 잎에는 폴리페놀이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연구됩니다.
엄나무의 효능
한의학에서 엄나무는 거풍습에 효능이 있고, 피부개선, 치통, 기생충제거, 혈액순환 촉진, 근육통, 요통, 부스럼, 옴 등과 같은 피부질환의 치료제로 사용합니다. 다음은 논문에서 연구되거나 언급된 엄나무의 효능을 정리한 것입니다.
면역력 및 영양 개선
엄나무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사포닌 등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및 영양 개선의 효과가 뛰어납니다.
고혈압 개선
엄나무순에 있는 ACE 저해활성을 측정한 결과 다른 산채에 비해서도 실험결과 효능이 탁월해 고혈압 예방효과를 위한 좋은 식재료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당뇨 개선
엄나부 성분 중 oleanolate계열의 saponin 배당체들이 항당뇨 활성이 있다고 연구되었다. 특히 엄나무의 수피는 민간에서도 당뇨병 치료로 사용하듯이 인슐린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인슐린 저하성을 감소시키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
폴리페놀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 활성, 항산화활성 및 소염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신경통, 근육마비, 근육통, 당뇨, 관절염, 요통, 암 예방 등의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중풍 개선
엄나무는 체내에 침입한 풍을 없애는 거풍습, 활혈, 소종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퇴행성 뇌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소재로 연구중입니다.
엄나무 먹는법 및 주의점
나무 혹은 수피(껍질)
엄나무의 수피는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하는 만큼 위에서 언급된 많은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가시 있는 엄나무의 경우 다치지 않게 조심해서 손가락 한 마디 만큼 절단 후 잘 건조해 차로 끓여 마실 수 있습니다.
차로 끓이실 때에는 50g 정도를 2리터 물에 넣어 1리터 정도로 충분히 우려서 드시면 됩니다.
또 많은 분들이 활용하시듯이 엄나무를 크게 썰어 넣어서 백숙이나 수육을 해 드셔도 간단하고 맛이 좋습니다.
엄나무순
두릅과 마찬가지로 끓는 물에 소금을 살짝 넣고, 1분 정도 데친 후에 초고추장에 찍어서 바로 드시면 됩니다.
삽겹살이나 소고기와 함께 쌈으로 곁들여 드셔도 쌉쌀한 맛이 느끼한 맛을 잡아주어서 좋습니다.
데친 엄나무순을 잘게 잘라서 고추장 비빔밥을 드셔도 좋습니다.
간장을 설탕에 끓인 물을 부어 장아찌를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장아찌 외에 염장해서 오래 보관하는 법은 논문에서 연구되었듯이 10% 염수로 염장한 후 4℃(냉장고 온도) 저장하면 향과 맛과 영양가를 가장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엄나무는 각종 연구논문에서 특별히 부작용을 언급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효능이 좋은 약용 식물일수록 과한 것은 해롭습니다. 하루에 적당량만 드시기를 권합니다. 드시고 난 후 설사나 부작용이 있을 경우, 차나 생식 보다는 백숙이나 수육에 넣어 드시는 것을 권합니다.
엄나무를 수피를 끓여 드시는 경우에도 아침 저녁 300-400미리씩 두 번 정도 드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2-3개월 이상 장기간 복용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상 복용을 원하시는 분은 한의사와 상의 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엄나무 가격과 구입방법
슬라이스 혹은 분절된 엄나무의 가격은 1kg 기준 10,000원에 형성되고 있습니다.
엄나무순은 재배한 것은 1kg 기준 3만원 이상으로 형성되어 있고, 산지에서 직거래 하는 경우 1kg 기준 2만원에도 형성이 됩니다.
강원도 평창 고산지대는 5월 초가 되어야 두릅과 엄나무순이 봉오리가 피어나는데, 자연산 두릅과 엄나무순이 필요하신 분들은 평창 오르목장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다른 나물에 대해서는 아래 글도 참조해 주세요.
[논문근거] 다래순 다래순나물 효능 채취시기 먹는법
다래라는 말을 종종 들어봅니다. 작은 키위같은 토종다래 열매를 마트에서 보거나, 건조된 묵나물 중에 다래순나물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다래나무에서 채취한 다래나무수액도 있습니
sandstars.tistory.com
[논문 근거] 오가피순 오가피 나무 오가피나물 효능 먹는법
오가피는 일반 오가피와 가시오가피가 있습니다. 둘 다 순을 따서 주로 나물로 약용하며, 나무를 약재로 끓여서 마시기도 합니다. 강원도에서도 자생하는 오갈피나무가 많이 있습니다. 강원도
sandstars.tistory.com
[논문근거] 강원도 산마늘(명이나물) 종류 효능 채취시기 구입방법
산마늘 즉, 명이나물은 강원도에 자생하는 백합과 다년생 초본식물입니다. 잎이 부드럽고, 특유의 마늘과 양파향이 강해서 고기 또는 장어 등의 기름기 있는 음식들과 많이 조합을 이루어 봄철
sandstars.tistory.com
참고문헌
임희진, 장혜림, 정용진, 윤경영. (2013). 채취시기별 엄나무, 참죽, 오가피 햇순의 화학적 특성 및 항산화 활성. Food Science and Preservation , 20(3), 356-364.
김호경,박선민,고병섭,Kim Ho-Kyoung,Park Sun-Min,and Ko Byoung-Seob. "엄나무 추출물이 3T3-L1 지방세포에서 인슐린 민감성과 인슐린 유사성 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농화학회지 45.1 (2002): 42-46.
장세영, 김선화, 성나혜, 윤경영, 우상철, 정용진. (2012). 염장조건에 따른 엄나무와 두릅 순의 품질 특성. Food Science and Preservation , 19(2), 193-200.
강정훈(Jung Hoon Kang). (2018).엄나무 발효물의 항산화 및 항아밀로이드 활성.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35 (2), 389-398
이종국, 이정, 조윤정, 주정일, 박진주. (2023). 봄 산채 5종(두릅, 엄나무, 오갈피, 참죽, 옻 새순)의 영양성분, 항산화 및 ACE 저해 활성. 한국식품영양학회지, 36(3), 185-192.
김선화. "오가피와 엄나무 순 침출차의 제조방법에 따른 이화학적 성분 및 생리기능적 특성." 국내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2013. 대구
지금까지 엄나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논문을 근거로 봐도, 효능이 뛰어나고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 나무입니다. 특히 봄철 제철에 새 순을 드시는 것은 보약과도 같다고 생각합니다. 남쪽지방부터 강원도까지 한 달 정도 시간이 있으니, 잘 찾아보시면 오랜 기간 두릅과 엄나무순 등 신선한 산나물을 드셔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참고하셔서 모두 건강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