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

[논문 근거] 오가피순 오가피 나무 오가피나물 효능 먹는법

by STANDARDLEE 2024. 4. 19.

오가피는 일반 오가피와 가시오가피가 있습니다. 둘 다 순을 따서 주로 나물로 약용하며, 나무를 약재로 끓여서 마시기도 합니다. 강원도에서도 자생하는 오갈피나무가 많이 있습니다. 강원도에서는 4월에 가시오가피 혹은 일반 오가피순을 따서 나물로 먹곤 합니다. 그렇다면 오가피는 어떠한 효능이 있으며,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논문을 직접 읽고 검증된 자료만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참고문헌은 맨 마지막에 있습니다.

 

오가피나무

오가피의 특징

오가피는 오갈피라고도 하며 한반도, 시베리아 등 고지대에 자생하는 다년생 낙엽관목입니다. 학명은 아칸소파낙스(Acanthopanax) 인데, 그리스어로 모든 병을 치유하는 가시 약초라는 뜻입니다. 천삼 또는 제2의 인삼이라고 불립니다.

 

인삼, 산삼과 같은 오가과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다만 인삼, 산삼과 달리 오가피는 양지식물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한국에서 자생하는 오가피는 오가피, 가시오가피, 왕가시오가피, 민가시오가피, 지리산오가피, 털오가피, 섬오가피, 서울오가피 등이 있습니다.

 

오가피는 구소련에서 과학적으로 연구가 시작되었는데, 인삼과 더불어 자양강장제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가시오가피는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식욕이 부진할 때, 불면증과 건망증이 있을 때, 신경쇠약, 고혈압과 저혈압, 정력감퇴 및 산후 강장제, 피로회복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동양 고서에서 이야기 하는 오가피

중국 본초강목에는 한 줌의 오가피를 금은보화 한 마차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한 줌의 오가피를 얻어 수를 얻고 늙지 않으니 신선의 약이라고 표현합니다. 

 

향약집성방에서는 오래 복용하면 몸을 가볍게 하고 늙음을 견디게 한다고 했습니다.

 

신농본초경에는 귀중한 상품, 불로장생의 약초라는 표현을 합니다.

 

결과적으로 오가피는 인삼처럼 몸을 회복시키고 강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가피 효능

논문을 참고로 한 오가피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면역기능 강화

오가피에는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수용성 다당체가 있어서 우리 몸의 면역기능을 강화시킨다는 연구가 보고되었습니다.

 

해독작용

간기능을 보전하고 몸의 안좋은 독을 풀어주는 기능을 합니다.

 

항산화작용

산화 물질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신체를 방어해 건강을 유지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항암작용

산삼, 인삼과 마찬가지로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연구되었습니다.

스트레스 저항 및 지구력 향상

많은 운동선수들이 오가피로 즙을 내려 먹기도 합니다. 그만큼 자양강장 및 지구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혈당 강하

오가피는 혈당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연구되었습니다.

 

오가피 먹는법

나물로 식용

가시오가피와 오가피 모두 새 순을 채취해서 식용이 가능합니다. 

 

명이나물 처럼 간장과 설탕을 끓여 오가피순 장아찌를 만들어 드셔도 좋고,

 

끓는 물에 소금 넣고 살짝 데친 후 간마늘과 참기름, 소금 약간을 넣고 나물로 무쳐서 드셔도 맛있습니다.

 

위 나물을 비빔밥에 같이 넣고 고추장과 비벼 드셔도 별미입니다.

 

약초차

가시오가피, 오가피 나무 가지나 뿌리를 손 한 마디 만큼 잘라 세척 후 건조시켜 차로 끓여 드실 수 있습니다.

 

40-50그램 한 줌의 오가피 가지를 2리터 물에 30분 이상 끓입니다. 생강과 대추를 같이 넣으셔도 좋습니다.

 

 

참고문헌

유석영, 이영준, 송호성, 홍희도, 임정호, 최현선, 이부용, 강석남, 이옥환. (2012). 오가피순 추출물의 항산화 효과 및 아질산염 소거능. 한국식품영양학회지, 25(4), 793-799.

 

김남석, 권진, 고하영, 최동성 and 오찬호. (2004). 오가피의 면역조절작용. 동의생리병리학회지, 18(5), 1337-1342.

 

함성호, 임병락, 유가화, 가선오 and 박병현. (2008). 발효에 의한 오가피의 항당뇨 활성 촉진. 동의생리병리학회지, 22(2), 340-345.

 

농촌진흥청 농사로 홈페이지

https://www.nongsaro.go.kr/portal/ps/psz/psza/contentSub.ps;jsessionid=t66NU1KNKW3MymUIOvcxypVFGBydC7QdKBaVKZaW8J10nVVa05cA4RdtWaCkzUxr.nongsaro-web_servlet_engine1?menuId=PS04104&pageIndex=1&pageSize=5&pageUnit=8&cntntsNo=205073&sType=sCntntsSj&sText=

 

 

지금까지 오가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가피는 각종 고서를 비롯해, 현대 의학에서도 큰 효능을 이야기 하는 좋은 약초입니다. 새 순 또는 나무나 뿌리를 약용할 수 있는 유용한 식물입니다. 주변에 오가피나무가 있는지 잘 찾아보시고, 새 순이나 나무를 잘라 말린 후 차로 끓여 드시면 위에 글에서 말씀드린 좋은 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